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전공과목

 

의사소통능력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글과 말을 읽고 들음으로써 다른 사람이 뜻한 바를 파악하고, 자기가 뜻한 바를 글과 말을 통해 정확하게 쓰거나 말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정보능력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며, 의미 있는 정보를 업무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작하고, 조작된 정보를 관리하며, 업무 수행에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고, 이러한 제 과정에 컴퓨터를 사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소프트웨어 기술능력

업무와 관련된 기술을 선택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며, 보고서 작성 및 프로젝트 발표능력을 함양한다.

 

 

소프트웨어 정보능력

업무에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의미있는 정보를 찾아내며, 의미있는 정보를 업무수행에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엑셀의 고급능력을 습득하며 테이터베이스 활용능력을 익힌다.

 

 

프로그래밍논리(Programming Logic)
프로그램의 기본 구성 논리를 반복적으로 학습하여 프로그램 작성 논리를 배양하기 위한 과목이다. 순차논리, 판단논리, 반복논리, 응용논리, 배열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논리, 포인터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논리 등을 프로그래밍 언어에 구애됨이 없이 순서도를 이용하여 반복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스스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논리와 기법을 함양한다.


 

컴퓨터시스템개론
컴퓨터 관련 전공자가 반드시 알아야할 핵심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및 동향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학습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설정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멀티미디어실습(Practical Use of Multimedia)
멀티미디어 개념 및 기반기술 등을 학습하고 웹디자인 및 그래픽 관련 기술 등을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이미지, 텍스트, 사운드, 동영상 등의 저작 및 편집도구에 관련되는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학습한다.

 

 

C언어(C Programming)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오늘날 세계적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C언어에 대한 기본 구조와 변수, 연산자, 제어문, 입출력과 문자열 조작 등과 같은 다양한 내장 함수의 사용법을 학습하여 기초프로그램부터 응용 프로그램까지 다룰 수 있도록 프로그램 능력을 함양한다.

 

 

HTML5(HTML5)
현대 정보화 사회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인터넷에 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과목이다. 인터넷의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여러 가지 인터넷 서비스 telnet, ftp, web, e-mail 등을 학습한다. 또한 웹 문서를 작성하기 위한 HTML 태그 등을 습득하여 홈페이지를 구성하기 위한 능력을 함양한다.

 

 

PYTHON(PYTHON)

파이썬 입문자들을 위하여 변수, 조건문, 반복문, 함수 등의 기본적인 개념을 상세하게 익히고, 프로그래밍의 기초 원리를 이해하면서 이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 능력을 함양한다.

 

 

데이터베이스개론(Introduction to Database)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은 컴퓨터 시스템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컴퓨터를 효율적으로 운용하는데 기초가 되며, 전산학 교육에서 필수적이다. 본 과목에서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관련되는 여러 가지 개념들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관리 및 운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기본 구조와 동작원리를 이해하고, 효율적인 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최적화 방법 등을 학습한다.

 

 

데이터구조(Data Structures)
컴퓨터 프로그램은 데이터구조와 이 구조에 적합한 알고리즘으로 구성되는데 이는 프로그램의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데이터구조와 이에 가장 밀접한 알고리즘의 적용은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본 과목에서는 다양한 데이터구조와 알고리즘 등을 프로그래밍 언어로써 정의하고, 가장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 및 프로그램의 수행시간 등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등을 배양한다.

 

 

C 응용(Applications of C)
C 언어 기초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함수, 구조체, 구조체 배열, 포인터 등의 개념을 학습함으로써 다양한 형태의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JavaScript(JavaScript)
본 과목은 웹 페이지를 보다 동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기법인 Dynamic HTML을 학습하기 위한 과목이다. DOM(document object model), CSS(cascading style sheet), JavaScript language 등의 개념을 학습하여 웹 페이지의 내용을 보다 동적으로 운영하고 client side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여러 가지 기법들을 익힘으로써 보다 동적인 웹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정보통신(Information Communications)
정보통신 기술의 기초 이론과 지식을 익히기 위하여 데이터 및 컴퓨터 통신의 기본 개념, 통신 시스템의 구성을 학습하며, 컴퓨터 통신망의 구성과 프로토콜을 기본 개념을 익힌다.


 

전자계산기구조(The Structure of Computer System)
반도체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마이크로프로세서들이 개발되면서 컴퓨터의 기본적인 구조에 대한 이해가 더욱 중요하게 되었으며, 컴퓨터 구조의 이해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는 필수적이고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컴퓨터 시스템 설계 및 소프트웨어 개발 등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디지털 컴퓨터 시스템 구조의 기본적인 원리와 컴퓨터에서의 자료표현 등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여 다양한 응용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웹프로그래밍(Web Programming)
HTML5, CSS, Javascript를 학습하고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을 습득한 학생을 대상으로 웹 서버에서 이루어지는 서버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을 학습하기 위한 과목이다. PHP script language와 MySQL 데이터베이스 사용법을 익힘으로써 회원관리, 게시판, 방명록, 자료실 등 server side에서 이루어져야할 많은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한다.

 

 

DB응용(Applications of Database)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의 기능들을 통해 이론으로 배웠던 데이터베이스를 응용하기 위한 과목으로, 테이블을 만들고 수정하며 테이블에 데이터를 입력, 수정, 삭제, 조회하는 SQL 언어와 SQL 언어를 데이터베이스에게 전송시켜 처리하고 처리된 결과를 참조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SQL*PLUS, 그리고 SQL에 절차형 프로그래밍 언어의 장점을 살려 만든 SQL의 확장 언어인 PL/SQL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룬다.


 

JAVA프로그래밍(JAVA Programming)
자바 언어의 기초적인 내용인 자바 언어의 역사, 연산자, 제어구조를 다루고 객체지향 언어로서 자바 언어의 특징을 공부한다. 자바 언어의 장점인 이벤트 프로그래밍과 쓰레드 프로그래밍에 대해 학습한다.


 

LINUX
LINUX는 기업 및 대학 등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운영체제로서 인터넷 사용을 위한 웹서버 및 임베디드 시스템, 모바일 기기 등의 운영체제로도 널리 이용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LINUX 시스템의 구조를 이해하고 기본 명령, 파일 시스템, 쉘, 네트워킹 등에 관련된 다양한 기능을 익히며 서버구축 및 관리에 필요한 기법들을 학습한다.


 

객체지향언어(Object Oriented Language)
대표적인 객체지향 언어 C++을 이용해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법을 익힌다. 소프트웨어의 재사용, 상속성 등의 객체지향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제공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들 중의 하나인 C++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운영체제(Operating Systems)
사람과 컴퓨터 사이의 연결자 역할을 하는 운영체제의 기본 개념과 활용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과목이다. 일반적인 운영체제를 구성하는 기본개념인 프로세스 관리, 메모리 관리, 입출력장치 관리, 파일시스템 관리 처리기 관리 등의 관리 시스템에 대해서 분석하고 비교함으로써 컴퓨터 시스템의 이해력을 향상시키고 프로그램 작성 능력을 증진시킨다.

 

  

시스템분석 및 설계(System Analysis&Design)
업무의 전산화 개발 과정에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새로운 시스템으로 설계하는데 필요한 일반적 개념과 접근방법을 이해하기 위한 과목으로서, 사용자 요구사항의 분석, 코드의 설계, 입출력의 설계, 파일의 설계, 프로세스와 프로그래밍의 설계 및 시스템의 평가와 문서화 등에 대하여 배우고 프로그램의 품질 향상을 추구하고자 하는 IPT(Improved Programming Techniques)와 개선된 방법론을 습득한다.

 

 

VC++실습(Practical Use of VC++ Programming)
Visual C++언어를 이용하여 객체지향 개념에 따른 윈도우 프로그래밍 기법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DB설계및구축(Database Design and Implementation)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의 구조 및 동작원리를 이해시키고 효율적인 데이터베이스 운영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설계 기법과 최적화 기법 등을 이론과 응용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함으로써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설계와 구현 능력을 향상시킨다.

 

 

JAVA프로그래밍응용(Application of JAVA Programming)
인터넷 환경에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언어로 널리 사용하는 자바 언어를 이용하여 이벤트, 애플릿, 애니메이션, 입출력 스트림, 네트워크와 관련된 내용을 익혀 실무개발 업무에서의 활용능력을 배양한다.


 

JSP(Java Server Pages)
JSP 기본부터 응용까지 체계적으로 익히도록 하며, 구조적인 접근을 통해 이클립스에서 지원하는 JSP 프로그램 방법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모바일프로그래밍(1)(Mobile Programming(1))
휴대가 가능한 모바일 기기의 발달에 따라 그 이용도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기존 컴퓨터의 이용 대부분이 모바일 기기로 전환되고 있는 현 상황에 맞추어 본 과목에서는 무선 인터넷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JAVA, XML 언어를 이용하여 안드로이드를 운영체제로 사용하는 기기에서의 앱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진로탐색(Career Exploration)
컴퓨터 관련 분야의 다양한 경로를 알아보고 자신의 이력 상황 등을 고려하여 본인의 진로를 탐색하기 위한 과목이다.

 

 

소프트웨어공학(Software Engineering)
양질의 소프트웨어를 최소의 비용으로, 계획된 일정에 맞추어 개발하고 이를 유지․보수함으로써 소프트웨어 품질 향상과 생산성 향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방법론과 기법을 이해하기 위한 과목이다. 소프트웨어 공학의 개요와 더불어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 요구 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유지․보수, 품질 관리 등에서의 기법 그리고 소프트웨어 공학의 동향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Database Programming)
오라클의 응용 프로그램 기능을 지원하는 저장 프로시저와 트리거, 패키지 등을 습득하고, 오라클과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와의 연동 시 각 언어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의 특징을 이해하여 다양한 언어에 오라클을 연동하는 기법을 학습한다.

 


JavaFramework
스프링 프레임워크(Spring Framework)라 불리는 자바 플랫폼을 위한 오픈소스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학습한다. 스프링은 동적인 웹 사이트를 개발하기 위한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스프링은 대한민국 공공기관의 웹 서비스 개발 시 사용을 권장하고 있는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의 기반 기술로서 쓰이고 있다. 스프링 프레임 워크에 대한 기초를 학습한 후 팀별로 개발 가능한 Project를 선정하고 업무 분석 및 설계를 추진한 후 프로젝트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C#프로그래밍(C# Programming)
본 강좌는 C 혹은 C++에 대한 기초 지식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Net 환경에서 C#을 이용해 프로그래밍 하는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C# 프로그래밍의 기본부터 체계적이고 단계적으로 접근하여 C#의 기본을 다지고, 응용하여 활용 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기술을 익힌다. 팀별로 개발 가능한 Project를 선정하고 업무 분석 및 설계를 추진한 후 프로젝트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모바일프로그래밍(2)(Mobile Programming(2))
본 과목은 ‘모바일프로그래밍1’에서 습득한 안드로이드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과 앱 개발 능력을 고도화하는 단계로서 기본적인 모바일 콘텐츠 개발 이외에 네트워킹과 DB, GPS 등의 이용 기법들을 숙지하여 실생활에 이용되는 다양한 콘텐츠 및 모바일 게임등의 앱 개발 능력을 키운다.

 

 

정보보안(Infomation Security)
정보 보안 개념을 바탕으로 네트워크 보안, MS 윈도우 운영체제 보안, 유닉스/리눅스 운영체제 보안, 웹 서버 보안 등 정보 보안 분야의 전반적인 주제를 포괄적으로 학습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정보 보호에 대한 기본 개념을 확립하고 보안 업무 분야의 전반적인 이해와 응용이 가능하도록 한다.

 

 

기업솔루션프로젝트(Business Solution Project)
실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 기업에서 필요한 솔루션 작성을 위한 설계, 구현, 테스트등의 학습을 통해서 시스템 비즈니스 목표에 부합하는 SW를 구현하기 위한 팀 프로젝트 과목이다.

 

 

비즈니스모델설계(Business Model Design)
소프트웨어 개발의 기본 이론과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한 학생들에게 업무 설계의 방향과 방법론을 학습시켜서 팀 단위로 컴퓨터 산업과 관련된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고 구현하도록 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웹개발기획프로젝트(Web Development Planning Project)
웹페이지를 구성하기 위한 구성 요소들과 기법들을 학습하고 웹사이트 개발을 위한 팀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HTML5, JavaScript, JQuery, Ajax, DBMS, Server-side Script 등을 활용하여 웹 사이트를 기획하고 구축함으로써 실무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이다.


 

모바일프로젝트(Mobile Project)
본 과목은 모바일프로그래밍1, 2에서 익힌 지식과 실습을 바탕으로 스마트 워치, 스마트폰, 태블릿 등 거의 모든 모바일 기기에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 능력을 향상시키고 또한 학생 자신들이 개발한 앱을 구글플레이에 등록하여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의 이용도 및 평가를 통해 자신의 앱 개발능력을 검증받게 한다.

 

 

빅데이터 활용(Big Data Utilization)

빅데이터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이해하고, 데이터 분석 과정(문제 정의 및 계획, 데이터 수집, 데이터 전제 및 전처리, 데이터 분석, 결과보고)을 프로세스별로 학습하여 데이터 분석 능력을 함양한다.

 

 

응용SW실무(Application SW Practice)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주제를 대상으로 학생들이 참여하여 팀 단위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시스템을 기획하고 구축함으로써 실무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아이디어 창출법, 아이디어 작성방법, 사업계획서작성등 SW설계 교육을 통하여 향후 학생들이 취업 후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기획 및 수행 계획서 작성을 이해하고 이론과 실습을 바탕으로 팀별 프로젝트를 통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기획, 설계, 구현하여 결과물을 도출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취창업멘토링(1)~(6)(Career Startup Mentoring)
대학생활 적응검사, 직업선호도 검사, 진로준비도검사 등을 통하여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게 한다. 또,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를 보고 모의 면접을 실시하여 취업에 필요한 상담을 지도교수와 함께 실시한다.

상단으로 가기